02월 06일 클로봇과 현대로템의 종가배팅이 오늘 갭상승을 하면서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다. 다행히 20만 원 추가입금 후 30만 원으로 연습하고 있었는데 첫날부터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두 종목다 일봉차트로 볼 때 120일과 600일 전부 최고가 경신을 한 상태였고 프로그램매수와 기관매수세가 있었다. 현대로템은 최고 매출과 순수익의 소식과 클로봇은 요즘 핫한 로봇주의 대장주로서 장을 이끄는 느낌이어서 매수를 이어갔다.
다행히 종가배팅으로 좋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다. 수익으로는 현대로템 6.23%, 클로봇 4.37% 수익실현을 이룰 수 있었다.
1. 오전 단타
-펩트론
오전장에는 유리기판 테마가 강세를 보이는 것 같았다. 이번주는 대체적으로 로봇, ai 등 여러 테마가 강세를 보이며 국장이 좋은 모습을 가져오는 걸 알 수 있어서 테마 고르기가 상당히 힘들었던 것 같다. 현재는 유리기판이 강세를 보이는 것 같아서 그중 대장주인 펩트론이 강세를 보이는 것 같았다. 그래서 눌림을 기다리고 단타를 시도했다.
분명히 장이 좋았었다. 그래서 충분히 눌림을 줬다고 생각했을 때 매수를 했다.오전 09시 34분경 반등을 기대하고 매수를 했는데 계속해서 빠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도 반등을 기대하며 기다렸는데도 장이 좋지 않아 보여 매도를 했다. 그래서 -2.26% 손실을 보게 되었다. 근데 그나마 이렇게라도 손실을 본 게 다행이었다.
그 이유는 바로 이 후 엄청나게 빠진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밑에 그래프 사진을 보면서 매도해서 빠져나온 게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었다.
이후 심리가 흔들리기도 했고, 뇌동매매가 나올까 봐 노트북을 덮어버리고 2시 30분에 다시 노트북을 켜기로 다짐했다.
2. 오후장
-대동기어
오후장에는 노트북을 켜보니 우크라이나 전쟁관련 테마가 강세를 이어갔다. 뉴스를 흙어보니 트럼프가 다음 주 전쟁종결시킨다는 이런저런 기사가 나오면서 여기에 관련된 주들이 상승을 이어가고 있었다. 그중 대장주로는 전진건설로봇이 있었다. 일봉으로 볼 때도 120일 기준 최고가 경신은 물론 끼도 있는 종목으로 판단되었다. 이렇게 국장 분위기도 좋은 장에서는 30% 상승하며 마감할 거 같았다. 그래서 적당할 때 들어가려고 보고 있었는데 이미 30% 상승하여 매수를 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아직 시간 외 매수매도하는 법을 몰라서 포기하고, 우크라이나 관련테마의 주식을 찾아보았다.
눈에 들어온 것은 대동기어이다. 대동기어도 우크라이나 관련주로서 전진건설로봇 대장주에 이은 2등주로 볼 수 있었다. 대장주가 30%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 대동기어로 매수세가 쏠리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그래서 장이 끝나기 30분 전 과감히 단타를 하기 위해 매수에 들어갔다.
14:50분경 매수에 들어갔는데 조금 성급했던 것 같다. 장이 끝나갈 때쯤이어서 마음이 성급했던 것 같다. 이 후 눌림을 줬지만 좋은 장인만큼 과감히 눌림을 이어갔던 것 같다. 그래도 반등할 기회를 주지 않아서 고민했지만, 120일, 600일 일봉으로 볼 때 최고가 경신이고 끼도 있었던 종목과 우크라이나관련주가 다음 주에도 좋은 흐름을 이어가지 않을까 판단하여 종가배팅으로 마무리하였다.
글을 쓰는 일요일 오늘 저녁에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뉴스를 뒤져보면서 내일 오전장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판단하여 장 시작전 매도할지 여부를 판단해야겠다.
3. 걱정되는 부분
만약 종가배팅을 할거면 매수의 철칙인 좋은 흐름의 테마 중 대장주인 전진건설로봇을 종가배팅을 했어야 했지만, 2등 주인 대동기어를 종가배팅을 한 꼴이 되었다. 그래도 현재 국장흐름과 장을 보면 상당히 좋은 흐름을 가져가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방심은 금물 나만의 매도 철칙을 만들어서 과감한 결정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