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최대한 체계적으로 투자하려고 새롭게 시작하려고했다. 뇌동으로 잘못 투자하고 팔지못한 대동기어를 정리하고 철저한 절칙으로 투자하려고했다.
1. 테마와 대장주
오늘의 테마는 로봇테마주라고 볼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대장주라 레인보우로보틱스인데 오늘은 유일로보틱스가 초반 강세로 대장주로 선택을 했다. 그래서 대장주인 유일로보틱스로 단타를 시작했다.
2. 오전단타
-유일로보틱스(+0.92%)
오늘 유일로보틱스는 30% 상승하여 마감하였다. 갭상승했던 유일로보틱스였던 만큼 조심해서 투자를 했어야했다. 횡보하고있을 때 갭상승했던 빈 공간을 채우지않고 잘 버텨줬고 횡보구간에서 빠르게 지지선과 저항선을 파악을 했다.지지선은 53,000원으로 잡고 저항선은 최대 56,300원정도에 최소 55,900원으로 판단하였고 눌림 후 상승이 올 때까지 기다렸는데 마침 상승이 오길래 후다닥 사고 저항선 부근인 55,900원에 매도를 걸어놨다.
오늘 대장주였던 유일로보틱스는 이후 30%상승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이득을 더 볼 수 있지만 전혀 동조하지않고 심리를 유지하려고하였다. 이 후 노트북을 닫고 14시30분 이후 장을 보기를 목표 삼았다.
2. 오후장
오늘 종가배팅하기 위해 거래대금 순위표를 확인하였다. 내가 기준삼는 5%이상 상승에 거래대금 15위 이내를 찾고있었다.그 중에 오늘 주도 테마와 거기에 대장주 투자이다. 이 외 조건이 더 많지만 대충 이정도로 정리하여 분석을 시작하였다.
우선 15위 이내 주식들을 하나씩 분석하였다.
가장 먼저 한화에어로스페는 기대로 인해 한국항공우주(거래대금20위이내)도 상승한걸로 보이는데 한국항공우주는 대장주가 아니기에 패스하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이 UAE 어쩌구 등 참여하여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에서 대장으로 자리잡은거같다. 이 이유로 갭상승이 뜬거같은데 한화테마가 별다른 힘을 받지 못하는걸로봐서는 조심할 필요가 있어보였다.
방산·조선의 계절…한화 김동관 글로벌 리더십 빛난다
[미디어펜=박준모 기자]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면서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다. 최근 직접 방산 세일즈에 나서면서 방산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트럼프
mediapen.com
동궁생명과학, 오름테라퓨틱은 신규주로 패스를 하였다.
현대로템은 오늘 테마가 아니라는 판단하에 패스하였다.
LIG넥스원은 유리기판으로 오늘 테마가 아니라는 판단에 패스하였다.
오늘의 테마는 한화테마와 로봇테마 2개로 판단되었고 한화관련 테마주는 뉴스찾아보고 분석필요, 로봇테마 대장주로 유일로보틱스가 30% 마감을 하여서 오늘의 대장주지만 종가배팅을 하지 못했다.
(로봇테마주에서 기본대장주가 레인보우로보틱스같은데 오늘은 유일로보틱스가 대장주로 자리잡은거같다. 2등주에서는 두산로보틱스와 휴림로봇이 보이는데 장 후반 휴림은 빠지고 두산은 올라가는걸로 판단이된다.)
-두산로보틱스
대장주인 유일로보틱스가 30%상승하여 마감하였기에 단타하면서 단타하지 못했을 때 다음날까지 끌고갈 수 있는게 뭐가있을까 고민을 많이했다. 한화테마와 로봇테마 중 한화테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뉴스로 인해 갭상승을 하였기에 재료가 끝났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두산로보틱스에 투자했다. 이유는 장이 끝나가는데도 프로그램매매가 상승하고, 기관계를 포함해서 매수량이 많이 쌓여있다.
그래서 오늘 팔게되면 단타이기때문에 저항과 지지선을 정해야했다. 우선 프로그램과 기관 매수세가 있기에 쉽게 빠지지않을거로 판단이되었다. 평단가 76,250원이고 지지선은 75,800원 깨지면 팔거였고, 저항선은 76,590원으로 정했다. 하지만 최대 76,900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오늘 장은 76,200원~76,300원에서 끌면서 장이 마감되었다. 별다른 뉴스재료도 없었는데 기관이 많이 들어온 이유는 잘 알지는 못했다. 하지만 다음날까지 끌고갈 이유는 심플한 이유가 있어서 종가배팅을했고, 계속해서 조사가 필요해보인다.